프로그램 전체 일정

전체 일정

제목
오픈캠퍼스 x 홍익대학교 건축학부 디지털 디자인 학회 전시 [ADD+OVERTURE]
일정
2021. 11. 06 ~ 2021. 11. 13
장소
살림터 1층 동대문스피릿
시간
10:00 ~ 18:00
관람비용
무료
관련자료


전시관련 정보 선택메뉴

오픈캠퍼스 x 홍익대학교 건축학부 디지털 디자인 학회 전시 


[ADD+OVERTURE]


포스터


■ 전시: 오픈캠퍼스 x 홍익대학교 건축학부 디지털 디자인 학회 전시 [ADD+OVERTURE]

 일정: 2021.11.06~2021.11.13

 장소: 살림터 1층 동대문스피릿

 시간: 10:00~18:00

 관람비용: 무료

 문의 : 010-4134-9523


 개요

ADD+OVERTURE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주최하는 오픈캠퍼스에 홍익대학교 건축학부 디지털디자인 학회 ADD+(Architecture+Digital Design)가 참여하여 기획한 전시입니다.

학회 ADD+는 현존하는 다양한 발제들에 대하여 디지털디자인의 수용으로 이끌어낸 실험적인 작품들을 전시합니다. '디지털 디자인'이라는 현대의 사조를 바라보는 학회원들의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며, 건축에 디지털디자인을 더하여 미래로 나아가는 서곡(Overture)을 소개합니다.

( 지도교수: 송규만 교수님, 이진미 교수님, 김정현 교수님, 이재영 교수님,서종관, 김한준 교수님 )

Solar Addition


ADD+ 라는 학회가 만들어지고 Computation design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모인 만큼, 기존의 건축과 Computation design을 결합하여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비교적 넓은 범위로 접근 가능한 'solar'라는 주제로 첫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첫번째, 'solar'는 엄청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원천이기 때문에 우리가 지구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현상이 일어난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을 시각화하기 위해 파빌리온이 인간과 태양 사이의 매개체가 되어 일식과 월식에만 관측되던 일렁임을 사람의 움직임을 통하여 구현할 수 있었다.


두번째, 'solar'는 식물의 에너지원이며, 식물이 자라는 방향성을 만들어 내는데 이를 굴광성이라 한다. 따라서, 이미 연구된 굴광성 방정식을 활용해 사람이 만들어 내는 파빌리온이 아닌, 사람이 이러한 굴광성을 원리로 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어 식물이 만들어 내는 파빌리온을 구현할 수 있었다.


세번째, 'solar'는 건축에 큰 영향을 미쳐 건물의 파사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주제이다. 빛을 막고 빛을 들이는 키네틱 파사드 시스템에 이슬람 문화에서 5번의 기도 드리는 시간을 건물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메커니즘을 추가하여 새로운 파사드를 제안할 수 있었다.



Techno Booth


사실 코로나19가 처음 등장하였을 때, 모두가 이렇게 오랫동안 힘든 시간을 견뎌내야하는지 아무도 몰랐다. 조금만 기다리면 끝나겠지라는 기대감과 함께 아직도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상황에 절망감이 오히려 더 크게 다가왔을지 모른다. 따라서, 우리 ADD+는 기존의 건축과 computation design을 결합한 새로운 제안을 통해 이들의 우울함과 절망감을 풀어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해결해나가게 되었다.


다양한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지만, computation design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러한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베를린을 우리의 목표로 삼았다. 베를린은 테크노 음악의 근거지인데 1990년대 초에 독일은 통일을 했고, 그 이후에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던 슈프레강의 동쪽 강변을 중심으로 자유를 향한 동베를린 청년들의 열망이 고스란히 테크노 클럽 문화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테크노 음악은 기존의 건물의 지하에서 시작을 해서 오늘날의 클럽으로 이어져 왔다고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많은 건물과 클럽 또한 폐쇄되었다. 베를린 국민들의 삶의 활력소가 되었던 테크노 음악을 더 이상 못 듣게 되었는데 이를 우리가 건축적인 해결방안과 computation design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으로 비교적 단순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Digital Futures


2021 여름 방학 기간동안 진행된 DIGITAL FUTURES WORKSHOP에서 각 학회원들이 원하는 주제를 신청하여 듣고 다양한 주제를 디자인하여 나온 결과물을 전시한다.



공유하기
http://www.ddp.or.kr/event/detail/2215?menuId=20&status=1&cateCode=
URL 복사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