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합니다

메뉴 닫기

DDP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메뉴 닫기

상세 검색

닫기

73324

팀 버튼 특별 전 The World of Tim Burton
일정
2022-04-30 ~ 2022-09-12
장소
DDP 뮤지엄(배움터) 지하 2층 전시1관(디자인전시관)
시간
월~일요일 (휴관일 없음) 10:00~20:00 (※ 매표 및 입장은 관람 종료 1시간 전인 오후 7시 마감)
관람비용
성인 20,000원, 청소년 15,000원, 어린이 13,000원
관련자료
개요



 팀 버튼 특별 전 The World of Tim Burton


​세계적인 영화 감독 '팀 버튼'의 작품은 몽환적인 이야기와 기괴한 캐릭터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작품 '가위손', '배트맨',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찰리와 초콜릿 공장' 등의 판타지 영화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번 전시는 60만명이라는 기록적인 관람객 유치를 이끈 역대 최대 규모의 스케일 세계 투어전입니다. 지난 50년간 작업한 실제 작품과 프로젝트를 팀 버튼 감독의 발자취에 따라 구성한 역대 최대 규모 전시이며, 국내외 처음 선보이는 작품 150여점 포함 총 520여점의 스케치와 드로잉, 조각, 영화 및 사진, 설치작품 등 입체적인 볼거리가 있습니다.

한국 관람객들을 위해 팀 버튼이 직접 디자인한 새로운 조형물을 최초로 공개합니다. 공포스럽고 괴기스러운 감성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풍부한 상상력과 판타지를 통해 사회를 풍자하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다채롭고 풍성한 멀티미디어로 실감나게 영화속 캐릭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유령 신부 Corpse Bride 2005

Tim Burton 팀 버튼(Director, Artist, Illustrator, Writer, Photogragher)

가위손 Edward Scissorhands 1990


비틀쥬스 Beetle Juice 1988


section 1) Influence​​

그의 다재다능하고 넓은 활동범위와 어떤 사람들이 그의 예술적 활동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section 2) Holiday​​

팀 버튼은 캘리포니아, 버뱅크에서 유년기를 보냈습니다.
그곳은 작고 조용한 시골 동네로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반짝 빛나며 축제 분위기가 났다고 합니다.


3) The carnivalesque​​

코믹하면서도 괴기한 "카니발레스크" 테마를 통해 팀 버튼이 유머와 공포라는 장르를 어떻게 함께 그려냈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section 4) Figurative Works​​

개인적인 작품활동에서 나온 작품들로 초기 드로잉과 최종 페인팅을 동시에 감상하면서 팀 버튼의 독보적인 미적 감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ction 5) The Misunderstood outcasts​​

팀 버튼의 최대 관심사, 아웃사이더적인 요소입니다.
그의 미술작품과 필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테마는 '오해 받는 낙오자' 입니다.



section 6) Film characters​​

팀 버튼의 영화 속 세계와 캐릭터를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페인팅, 비디오, 대본, 스토리보드, 캐릭터모형까지 그의 상상 속 아이디어가 영화 스크린으로 펼쳐지는 과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section >7) Polaroids​​

1992년부터 1999년까지 팀 버튼이 20X24 사이즈의 드문 인스턴트 카메라로 촬영하여 제작한 오버사이즈 폴라로이드 시리즈입니다.

 




section 8) Around the world​​

스케치북, 호텔 노트지, 식당 냅킨에 담겨있는 크고 작은 그림들은 팀 버튼이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록한 흔적을 보여줍니다.


 

section 9) Unrealized projects​​

아이디어 단계이거나 혹은 발전되지 못해 작품으로 나오지 않았던 팀 버튼의 프로젝트로 그의 예술적 주제와 모티프에 대한 작가의 지속적인 탐구력을 보여줍니다.





 

전시 사진

위로